제목21년 2차 일반공채(남) 부산 합격수기
조회수70
제목 : 21년 2차 일반공채(남) 부산 합격수기
카테고리 : 일반공채
수험기간 중 특이할 만한 개인적인 사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더 많은 후배 수험생들의 희망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2020년 6월 19일에 전역을 한 뒤 23살이라는 나이로 8월부터 경찰준비를 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경찰의 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군 생활을 하면서 경찰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했고, 헬스를 통해서 체력을 단련하는 등 경찰이 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필기공부를 할 때에도 아침 8시부터 저녁 10시까지 꾸준히 공부하는 노력으로 짧다고 하면 짧고 길다고 생각하면 긴 1년이라는 시간 만에 경찰에 합격을 했습니다. 경찰을 준비할 때 수험기간을 길게 보고 공부하기보다는 ‘단기합격 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공부한다면 단기합격에 좀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거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한국사 학습법을 알려주세요. (한국사 – 85점)
한국사는 문동균 강사님의 인강을 들었습니다. 저는 군대에서 한국사 검정능력시험 자격증 1급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한국사에 대해서 자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경찰한국사는 문제를 출제하는 경향이 조금 달랐습니다. 그래서 기본강의를 듣고 문동균 강사님의 1/4특강과 1/2특강을 들으면서 회독을 했습니다. 그리고 인강과 함께 기출문제도 같이 회독했습니다. 이제는 경찰한국사가 한국사 검정능력시험으로 대체되어 한국사 기본강의를 듣고 한국사검정능력시험의 기출문제를 잘 분석하고 간다면 한국사는 어려움 없이 극복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영어 학습법을 알려주세요. (영어 – 45점)
저는 학창시절부터 영어라는 과목을 싫어했습니다. 그래서 경찰 필기과목 5과목 중에서 영어를 공부하면서 제일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경찰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공부해야 했기 때문에 아침시간을 이용해서 4시간씩 영어공부를 꾸준히 했습니다. 수험기간동안 이동기 경찰보카3300을 15회독 할 정도로 단어를 공부했고, 문법 공부도 기출문제를 분석하면서 필요한 개념을 암기하면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김중근 교수님이 강의에서 가르쳐주신 꿀팁을 시험장에서도 적용해 보았습니다. 김중근 교수님은 영어 실력이 진짜 부족하고 다른 과목을 공부할 시간도 부족한 수험생을 위해서 영어를 풀 때 1번부터 10번까지는 실력으로 풀고 11번부터 20번까지는 1번부터 10번을 풀면서 제일 나오지 않은 번호로 일자로 찍으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이번시험 영어가 엄청 어렵게 나왔지만 과락을 넘길 수 있었습니다. 저는 수험공부를 하면서 과목별 전략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방법을 알려주신 김중근 교수님께 감사한 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물론 영어가 토익이나 지텔프로 대체되면서 저와 같은 방법을 쓸 수는 없겠지만 변화하는 과목에 자신만의 전략을 세워서 부족한 과목에 적용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이라고 말씀해주고 싶습니다.
선택과목 3과목을 말씀해주시고, 각 학습법을 알려주세요.
-형법(80점)
김중근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했습니다. 저는 수험공부를 할 때 혼자 책을 읽으면서 공부하는 것 보다 김중근 교수님의 올인원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를 할 때 암기도 더 잘 되고 효율적인 것 같아서 올인원강의만 4회독 할 정도로 강의에 의존을 많이 했습니다. 물론 강의에 의존도 많이 했지만 5개년 기출문제를 풀 때 머릿속으로 개념들을 떠올리고 혼자 공부하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또 형법 o,x 문제집을 풀 때 실력이 많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형법의 개념이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은 o.x 문제집을 풀면서 자신이 아는 개념과 부족한 개념을 체크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형소법(85점)
형소법 또한 형법과 마찬가지로 김중근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형소법도 올인원 강의를 4번 정도 들을 정도로 강의에 투자를 많이 했고, 김중근 교수님이 던진 농담도 외울 정도로 강의를 들을 때 집중하면서 들었습니다. 그리고 형소법은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기 때문에 단권화책을 이용해서 모르는 부분을 줄 그으면서 기출문제와 함께 병행했습니다. 그리고 형법과 마찬가지로 o.x 문제집을 통해서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했습니다. 형법과 형소법은 김중근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잘 따라간다면 고득점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경찰학(85점)
강해준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경찰학은 암기가 중요한 과목입니다. 강해준 교수님의 올인원 강의를 들으면서 강해준 교수님이 설명 해주시는 배경지식을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배경지식을 아니까 암기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그리고 단권화를 통해서 무한 회독을 했습니다. 그리고 강해준 교수님이 하는 특강을 전부 들었고 모의고사와 기출문제를 통해서 개념을 적용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암기과목 특성상 인풋도 중요하지만 머릿속으로 개념을 꺼내는 아웃풋도 중요하기 때문에 아웃풋을 하는 연습도 꾸준히 해주면 경찰학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체력, 면접시험의 꿀팁은?
체력은 평소에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기점수를 잘 받았다고 하더라도 체력점수에서 뒤집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악력정도는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면접은 자신감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똑같은 말을 해도 자신감 있는 사람과 자신감 없는 사람의 차이는 꽤 큰 편입니다. 그리고 뉴스를 빠지지 않고 챙겨보고 말하는 연습을 많이 한다면 면접도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나만의 멘탈 관리법, 슬럼프 극복 방법이 있나요?
저는 수험기간 동안 열심히 해도 떨어질 수도 있다는 불안감과 주변 친구들이 놀러 다니는 것을 볼 때 멘탈적으로 힘들었습니다. 열심히 해도 떨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공부를 더 열심히 했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해서 모의고사 성적이 잘 나오다 보니까 불안감이 많이 해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환경에 의해서 멘탈이 좌우되지 않도록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삭제하고 휴대폰사용도 최대한 자제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은 친구와 만나서 스트레스를 푼다던지 휴식을 취한다면 다시 공부할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 후배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는 앞에서도 말씀했다시피 영어를 엄청 싫어했습니다. 이제 과목 개편으로 영어와 한국사가 대체된 만큼 저와 같이 영어 때문에 경찰시험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에게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경찰시험은 노력한 만큼 결과를 낼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루하루 미래에 경찰관이 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꾸준히 공부한다면 꼭 멋진 경찰관이 될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