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1년 2차 일반공채(남) 전남 합격수기
조회수49
21년 2차 전남청 합격수기
저는 필합까지 노베이스로 시작해서 약 1년 10개월정도 수험생활을 한 경시생입니다.
19년 9월 중순에 전역을 하고 바로 다음날부터 경단기 평생 프리패스와 1인 독서실을 결제하고 공부에 임했습니다.
초반 4개월간 모든 친구들과의 연락을 끊고 집, 헬스장, 독서실만 다니며 공부했습니다.
새벽 6시 기상 - 아침식사 - 9시까지 헬스장 - 독서실 - 1시 퇴실 루틴으로 공부하며 인강 2~3회독을 하였습니다.
저는 처음에 6개월 안으로 수험기간을 끝내보자는 생각으로 빠르게 준비했었는데 그게 좀 독이었던 것 같습니다.
너무 빨리 수험기간을 끝내보려고 하다가 오히려 진도만 빠르게 나가려는 강박이 생겨서 그게 발목을 많이 잡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수험생 분들은 차분하게 계획 세워서 준비하시길 바랄게요! 빨리 가려다가 더 늦어집니다ㅜㅜ
아 그리고 체력점수가 진짜진짜진짜 중요하니까 체력 병행 필수입니다!!!!
(과목 풀이 순서 - 순서대로 풀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방법
한국사 70점 - 전한길, 최진우, 김준형 선생님
모의고사에서는 90점 밑으로 떨어져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시험에서 결과가 안좋았습니다.ㅜㅜ
저는 원래 한국사에 관심이 정말 없어서 너무 어렵게 생각했던 과목이었습니다.
하지만 전한길 쌤 기본강의 1회독, 필기노트 특강 n회독, 한길쌤 3.0기출문제집을 풀었고 매일 시중에 있는 모의고사를 사서 풀었습니다.
그리고 최진우 쌤 문화사 강의, 김준형 쌤 사료강의 병행하면서 공부했습니다.
영어 70점 - 이동기, 제석강 선생님
이번 영어시험이 극상 난이도로 나와서 굉장히 당황스러웠고 영어 때문에 시간이 10분 넘게 오바되어서 3법에 집중할 시간이 너무 부족했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했던건 이동기 쌤 하프모의고사를 매일 푸는 것은 필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문법과 단어는 제석강 선생님 교재로 공부하며 인강을 들었습니다.
어차피 없어지는 과목이라 짧게 씁니다...g
형법 65점 / 형소법 60점 - 김중근 선생님
점점 시험이 총론부분에 중점을 두고있는 추세여서 김중근 쌤 강의가 필수입니다. 진짜 필수!!
원래 형법, 형소법이 효자과목이었을 만큼 좋아했던 과목이었는데 한국사, 영어가 극악 난이도로 나왔어서 시간분배에 실패해 1차때 시험점수보다 훨씬 더 안좋게 나와버렸습니다. 형소법부터는 정말 한문제당 30초에 풀었던 것 같습니다...ㅜㅜ 사실 문제 풀면서 계획했던 시간보다 20분이 오바되어 있어서 그냥 중간에 포기할까 생각했는데 당황하지않고 자신을 믿고 끝까지 포기하지않고 푸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김중근 쌤 커리대로 다 따라가면서 공부했었는데 그렇게만 해도 고득점 받을 수 있습니다.
경찰학 55점 - 강해준 선생님
경찰학...80점 밑으로는 거의 안떨어지는데 이번시험에 시간조절을 실패해서 결과가 안좋았습니다.
하지만, 가장 자신있었던 과목이었어서 쫄지않고 임했다는 것 자체로 다했이었습니다. 자신감이 생기고 경찰학이 재미있게 만들어주신 강해준 쌤에게 너무 감사드립니다ㅜㅜ
제가 솔직히 이번 경찰학 점수가 너무 안좋게 나왔지만 아마 강해준쌤 커리 따라서 가시면 정말 후회안하실 겁니다.
계속해서 개정되는 부분도 추록 바로바로 해주시고 열정이 넘치셔서 너무너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