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1년 2차 일반공채(남) 충남 합격수기
조회수30
안녕하세요! 2021년 2차 순경공채 시험 합격하고 1차입교 앞두고 있습니다. 과목은 비록 22년부터 바뀌게 되지만 공부 방법이나 체력, 면접 부분에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험기간
필기(1년 1개월)
체력+면접(4개월) 월화수목금은 평소대로, 토요일은 3시간정도 일찍 귀가, 일요일은 오후나 저녁쯤 독서실 가기.
경단기 프리패스 끊어놓고 고향 독서실에서 인강 들으면서 독학했습니다. 스탑워치로 매일 순공시간을 쟀고 최소 7시간~최대 11시간 정도 했던 거 같습니다. 시험 날이 다가올수록 시간 늘리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처음부터 제게 잘 맞는 강사님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저에게 잘 맞는 강사분들의 수업을 들었기에 수험기간 중 타강사를 한 번도 듣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이 합격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은 기본서(혹은 요약집) + 기출 + 모의고사 이 세가지 베이스로 무한반복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기출!
-형사법: 이번에 개편 되면서 형법 문제 수가 늘어난다고 들었습니다. 형법 문제가 늘어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학설 문제도 많이 나오고 공부의 깊이도 깊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런 추세에 있어서 경단기 김중근 교수님의 컴팩트하지만 심도있는 강의가 합격을 하는데 가까워질 수 있는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김중근 교수님 커리를 따라서 올인원-기출-모의고사-최신판례 커리를 따랐습니다. 커리를 따르냐 따르지 않느냐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저는 초시생이라면 웬만하면 커리 따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시생은 공부방향을 잡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데 강의를 듣다보면 공부 방법도 알려주시고 그 외에 수험생의 마음가짐, 동기부여 등등 많은 조언을 해주시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강의가 정말 웃기고 재밌습니다. 만약 시험에 떨어지신다면 기본강의만큼은 다시 한 번 빠른 배속으로 들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기본강의는 모든 강의 중에 가장 중요한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기본강의를 다시 들음으로써 개정 되는 부분도 캐치할 수 있고 형법 실력도 탄탄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형사법 푸는 속도를 키워야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기출회독이 더 필요할 것입니다.
-경찰학: 경찰학은 제 개인적으로는 정말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어려웠던 과목입니다. 만약 강해준 선생님의 단권화와 강의가 없었다면 갈피를 잡지 못하고 방황했을 것 같습니다. 해준쌤은 암기 위주의 경찰학을 이해를 시켜주셨습니다. 암기 과목을 이해시켜주는 것만으로도 경찰학은 해준쌤을 100퍼센트 신뢰하고 따라가면 될 거 같습니다. 또 해준쌤은 수험생 본인 보다도 열심히 일하십니다. 꾸준히 학생들을 위해서 특강을 만들어주시고 개정 되는 내용도 먼저 다 파악하시고 시험에 나올법한 부분을 찍어주십니다. 해준쌤의 강의를 듣다보면 해준쌤의 열정을 본받게 되고 저 또한 덩달아 열심히 할 수 있게 되었던 거 같습니다. 두문자 또한 재밌고 참신한 두문자도 많고 수업 중간 중간 기지개 펴라고 해주셔서 수험생의 피로와 건강(?) 또한 생각해주십니다. 경찰학의 양이 넓어지면서 강의 수도 많아졌다고 들었습니다만 수험과목에서 영어와 한국사가 빠지는 만큼 경찰학에 투자하는 시간도 많아진다면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기공부하면서도 주 2~3회 정도는 헬스장에 다니면서 최소한의 몸관리는 했던 거 같습니다. 경찰 체력시험의 특성상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 불리한 종목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관리도 공부하면서 미리미리 하셔야 합니다. 필기 성적도 중요하지만 체력시험으로 배수가 급변할 만큼 체력시험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악력이랑 100m 달리기가 가장 올리기 어려운 과목이기 때문에 변별력이 있는 종목입니다. 100m 달리기는 기록향상이 쉽지 않지만 악력은 꾸준히 악력기를 잡으면 어느정도 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따라서 다치지 않는 선에서 미리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레인보우 악력기+네거티브훈련법) 필기 합격 이후에는 바로 신체검사를 받고 체력학원에 등록했습니다. 필기에서 고배수를 받았기 때문에 부상당하지 말고 배수를 유지하자는 마음이 컸습니다. 부상당하지 않기 위해서 몸푸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아실겁니다. 그러나 마무리 운동과 마무리 스트레칭의 중요성을 아시는 분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마무리 운동 꼭 해주시고 체력시험은 다치지 않는 선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면접준비 : 체력학원 다니면서 친해진 친구들과 함께 면접학원 등록했습니다. 면접학원 필요 없다, 돈 아깝다는 말도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면접학원 다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욱이 처음 필합하신 분이라면 더더욱 추천드립니다. 면접학원 다닌 수험생과 다니지 않은 수험생은 태도나 말하는 방법에서 분명히 차이가 느껴졌습니다. 다만 면접학원에서 알려주는 답변들이 모두 정답은 아니고 사람마다, 면접관들마다 생각하는 것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고 공격적이지 않게 잘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기타 하고 싶은 말 : 저는 공부, 운동만큼 컨디션 관리와 휴식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공부하면서 여름에는 늘어져서 낮 12시쯤부터 공부를 시작하는 날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하루에 목표한 공부시간은 꼭 채웠습니다. 따라서 언제 일어나서 공부하느냐가 중요하다기 보다는 아침이든 저녁이든 본인이 공부에 가장 집중할 수 있는 시간 대에 하루 공부시간을 지키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남들처럼 sns를 끊거나 핸드폰을 없애거나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그 사용빈도는 분명히 줄여야 합니다. 하루의 낙을 찾는 것이 지치지 않게 공부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은 자기와의 약속입니다. 저는 수험기간동안 시험날, 시험날부터 일주일 정도를 제외하고는 친구를 만나거나 술을 마신적이 없습니다. 또한 그렇게 좋아하던 게임도 단 1초도 하지 않았습니다. 자기와의 약속을 정하고 잘 지키신다면 분명히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