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1년 2차 일반공채(남) 전남 합격수기
조회수32
안녕하세요. 이번에 2021년 2차 전남경찰청 경찰공무원에 최종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경찰공무원을 준비하기 전에 가산점의 중요성을 알았기에 저는 대학교에 다니면서 토익과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또한 경찰공무원에 필요한 강의를 수강 신청하여 들었고 경찰 관련된 대외활동(보이스피싱 공모전, 수사권조정 강의)도 참여하였습니다. 대학교 4학년부터 시간적 여유가 생겨서 경단기 프리패스를 사용하여 본격적으로 수험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사 – 100점(문동균)
대학교에 다니면서 교양과목으로 한국사를 들었고 자격증으로 한국사검정능력 1급을 취득하고 기본 바탕은 있었습니다. 이런 기본을 바탕으로 한국사는 문동균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하였습니다.
문동균 선생님의 판서노트 개념완성을 항상 반복해서 꾸준히 들었습니다. 문제 풀이는 핵심지문총정리 교재와 병행하고 핵심지문총정리의 오답을 판서노트에 필기하면서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60일 전에 한국사 이걸로 사료는 끝이라는 강의를 들으면서 사료를 꼼꼼하게 분석하면서 공부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번 시험에는 사료 위주의 문제가 많이 출제되어 정확하게 사료분석을 하고 시간을 절약하여 고득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영어 – 80점(이동기)
대학교에 다니면서 토익을 준비하였기 때문에 영어도 기본 바탕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토익과 공무원시험의 영어는 난이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초심으로 돌아가서 매일매일 이동기경찰공무원 최빈출어휘 3300제를 꾸준히 암기하고 복습을 할 때는 영어단어 강의를 들었습니다. 영어단어는 동의어, 반의어, 비슷한 단어로 공부하며 정리하였습니다. 문법은 저만의 오답 노트를 만들어서 주제별로 틀린 것을 정리하였습니다. 독해를 공부할 때는 “왜 이것이 정답일까?”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연습을 많이 하였습니다. 그리고 60일 전에는 이동기 선생님의 하프 모의고사를 통해서 실전 감각을 쌓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매주 토요일에는 무조건 20문제씩 시간을 재면서 긴장감을 유지하며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번 시험에서 영어가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고득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형법 - 80점(김중근)
저에게는 형법이 가장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물론 대학교 다녔을 때 형법 수업을 들었지만 좋지 못한 학점을 얻어서 자신감이 부족하였습니다. 하지만 김중근 선생님의 형법 강의를 들으면서 형법에 자신감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김중근 선생님의 형법 ALL-IN-ONE을 처음에 수강할 때 완벽히 이해 하려고 듣는 것보다는 천천히 이해하면서 여유 있게 들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1회독을 할 때는 오래 걸렸습니다. 하지만 2회독, 3회독을 하면서 형법을 구조적으로 체계적으로 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무엇보다 학설과 판례를 설명하시면서 도식화하여 재미있는 형법 수업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그 후 OX 문제집을 통해서 한 문장씩 분석하고 반복하여 학습하였습니다. 그리고 기본서에 틀린 문제를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60일 교재와 정리된 기본서를 보면서 시험 전까지 반복 학습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번 시험에서 형법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형사소송법 - 80점(김중근)
김중근 선생님의 형사소송법 ALL-IN-ONE을 수강하였습니다. 형사소송법은 무엇보다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었습니다. 선생님이 강조 하신 대로 항상 눈에 보이는 곳에 포스트잇을 붙여서 눈에 여러 번 띄게 만들어서 익숙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형사소송법 ALL-IN-ONE을 통해서 형사소송의 절차를 이해하였습니다. 형사소송법은 듣고 나서 바로 문제를 풀 수 있을 만큼 형법에 비해서는 쉬운 과목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형사소송법 역시 OX 문제집을 통해서 한 문장씩 분석하고 반복하여 학습하였습니다. 그리고 단권화 교재를 통해서 틀린 문제를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60일 교재와 정리된 단권화 교재를 보면서 시험 전까지 반복 학습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험에서는 형사소송법이 쉬었음에도 좋지 못한 결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경찰학개론 - 80점(강해준)
강해준 선생님의 경찰학 기본이론에서 총론을 수강하고 심화이론에서 각론을 수강하였습니다.
경찰학개론 역시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어서 항상 눈에 보이는 곳에 포스트잇을 붙여서 눈에 여러 번 띄게 만들어서 익숙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항상 위원회특강과 숫자특강을 들으면서 계속하여 반복 학습을 하였습니다. 기출문제집을 통해서 틀린 문제를 단권화 노트를 통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60일 교재와 정리된 단권화 노트를 보면서 반복 학습을 하였습니다.
경찰학개론은 무엇보다 두문자를 통해 암기를 하고 항상 비슷한 주제가 떠오르면 그것과 관련된 것을 생각하며 공부를 하였습니다.
대학교를 병행하며 준비해서 단기 합격보다는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남들보다 수험기간이 많이 오래 걸린 것 같습니다. 매일 공부를 할 때는 100분 동안 집중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또한 늦어도 오전 9시 전에는 매일 스터디카페에 무조건 도착을 하여 공부를 하였습니다. 매주 일요일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풋살을 하며 체력을 증진 시켰습니다. 그리고 경단기에서 매달 모의고사를 볼 때 실전처럼 연습하고 제 위치가 어느 정도에 있는지 확인시켜주었고 반성하는 계기와 공부 동기를 일깨워 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