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1년 2차 일반공채(남) 부산 합격수기

조회수32

카테고리: 일반공채,6개월~1년미만

수험생활에 들어가기 앞서 저는 고민을 했습니다. 학원을 다녀야 할지, 인강을 들어야 할지 또 어느 사이트에 어떤 강사가 유명하고 저에게 잘 맞을지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오래 가지 않아 제가 내린 결론은 합격자 대부분이 선택한 경단기였습니다. 당시의 선택이 지금 저의 운명을 바꾸어 놓은 것 같습니다. 소위 말하는 단기합격을 이루어냈습니다. 필기시험 준비기간은 총 7개월정도이고, 체력 1개월, 면접 2개월의 준비기간을 걸쳐 최종합격까지 총 10개월정도 걸렸습니다.

공부는 혼자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처음 두달은 학교 도서관에서 경단기 노량진 현강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따라갔습니다. 이후 좀 지치기도 했고, 혼자서는 역부족하다는 판단하에 공단기, 경단기 독학관 부산대점을 이용해 공부를 이어갔습니다. 학원에서 매일 모의고사를 제공해주고, 출결을 관리해주니 솔직히 편했습니다. 딱 저는 공부만 하면 되는 방식이었습니다. 물론 경단기 인강을 통해 노량진에 있는 현강 학생들에게 뒤지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혼자 공부하는 양을 늘리니 결과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부족했던 저는 기본서보다는 요약서와 기출문제를 활용해 시험에 나올 부분만을 발췌해 공부를 했습니다. 요약서는 5회독, 기출문제는 3회독 정도 했습니다. 또 60일 작전 교재를 적극 활용했는데, 마지막에는 거의 60일 작전교재만 회독을 진행했습니다. 경단기 강사진 자체가 워낙에 적중률이 높은 터라 믿고 따라갔습니다. 결론적으로 성공했습니다. 제 수험생활도 어떻게 보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이루어낸 결과입니다. 100점을 맞기보다는 합격할 수 있는 점수를 빠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단기 상품 활용팁 : 저는 당시 기준으로 125만원 상당의 프리패스를 구매해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최종합격만 하면 기한의 제한이 없었고 불합격하면 매년 패스를 갱신할 수 있는 상품이었습니다. 기간에 대한 부담감이 없었던 것이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모의고사같은 경우 학원에서 한 달에 한 번씩 경단기 모의고사를 제공해주어서 제 실력도 점검해보고, 감도 잃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 과목 별 학습 방법

한국사 : 저는 김준형 선생님 강의를 들으면서 개념을 정리했습니다. 솔직히 사학과이기도 하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을 보유하고 있기에 한국사에 부담은 크게 없었습니다. 그래서 개념강의만 듣고 문제풀이나 60일 작전 강의는 생략했습니다. 제 수험 한국사에 있어 목표는 최소 시간을 투자해서 합격에 지장없는 점수만 받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저는 기출문제를 많이 보기보다는 좀 더 확실하고 철저한 필기노트 암기를 중요시했습니다. 경단기원장님인 김중근 선생님이 말했듯이 기출문제는 이미 나온거다 새로운 유형에 대비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필기노트를 통한 확실한 개념정리로 문제풀이를 대응했습니다. 결과적으로 85점이라는 나름의 고득점을 받아 소위 말하는 가성비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영어 : 영어는 이동기 선생님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수험 초반에는 올인원 강의를 이용해서 문법 개념을 정리했고, 하루에 영어 독해 5문제 정도를 풀어서 감을 익혀 나갔습니다. 3월부터는 매일 하프모의고사를 풀면서 실전감각과 문법개념을 복습했습니다. 영어단어는 매일 3단원씩 총 90개의 단어를 긴장감있게 외웠습니다. 영어는 정말 수험생활 시작과 끝이 똑같았습니다. 매일 같은 방식으로 같은 양을 공부했습니다. 이번 2차 시험이 유독 영어가 어렵게 나와 고득점에는 실패하고 과락을 겨우 면한 45점이었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합격에는 지장없는 점수를 받았습니다.

 

형법, 형사소송법 : 김중근선생님 커리를 따라갔습니다. 말 그대로 형사법은 기본강의 듣고, 60일 작전까지 따라갔습니다. 실제로도 60일 작전 교재의 놀라운 적중률을 경험하며 형사법 고득점에 성공했습니다. 형법은 80점, 형사소송법은 90점을 맞으면서 형사법이 합격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막판에 김중근 선생님의 최신판례 특강에서도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유튜브 광고에서도 보면 선생님께서 대학 교수 출신이신 부분을 강조합니다. 그만큼 출제자와 보는 시선이 같아 수험생을 편하게 해주십니다. 중요한 것을 골라주시고, 출제 가능성이 없는 부분은 제외해주셔서 수험생의 피로감을 덜어주십니다. 형사법은 교수님께서 시키는 대로 따라가면 무리없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찰학개론 : 아마 경찰 수험생이 가장 힘들어하는 과목을 꼽자면 경찰학개론입니다. 저 역시 이 과목이 휘발성이 강해 많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회독 수를 늘리다보니 자연스레 암기되는 부분이 있었고, 마지막에 외워야 할 부분이 정해졌습니다. 외울 것은 외우고, 이해할 것은 이해하면서 자연스레 머릿 속에 지식이 쌓였고, 경찰학개론이 어느 순간 효자 과목이 되었습니다. 실전에서도 90점이라는 놀라운 점수를 받아 합격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과목이 경찰학입니다. 또한 경찰학은 강사마다의 편차가 심한 과목입니다. 저는 강해준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젊은 강해준 선생님은 매년마다 바뀌는 경찰학의 트렌드를 놓치지 않았고, 실제 시험에서도 높은 적중률을 보여줘 고득점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