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1년 2차 일반공채(여) 인천 합격수기
조회수40
수험기간은 10개월~1년 정도, 기본적으로 강의 복습 테스트 같은 강의 자료를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5시~12시 까지 한국사, 영어 공부를 하고 그 후 오후 시간에는 법과목 중에 한 과목을 중점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또, 경단기에서 실시하는 모의 고사는 모두 참여 하였습니다. 현장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실전 감각을 익히기 위해 꼭 현장 시험으로 응시 하였습니다.
< 필기 > 경단기 평생 프리패스인터넷 강의 수강 하였습니다. 보통 한 강사님을 선택하면 커리큘럼을 따라가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라서, 강사님 커리를 따라가는 쪽으로 학습 방향을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든 과목에서 기본 강의를 들을 때는 꼭 듣고 복습을 했습니다. 10분이라도 그나 했던 내용을 한번 빠르게 눈으로 보거나 반복적으로 봤습니다.
오전 5시에 기상하여 밤 11시에서 12시 사이까지 공부하는 것으로 하였고, 시간 재는 것에 강박을 가질 것 같아 재지 않고 공부하였습니다.
영어 : 이동기 선생님 (50점)
이동기 선생님 기본 문법 100포인트 인터넷 강의, 독해 강의 → 기출 강의 → 하프모의 고사 → 기적의 특강
영어공부 전에는 이동기 선생님의 경찰 단어장을 외우고 시작하였습니다. 그냥 읽는 방식으로 먼저 모르는 단어 다 체크하고 회독 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갔습니다. 그러다 보니 단어장을 11회독 이상 한 것 같습니다.
기출은 강좌교재를 활용하여 다 풀었습니다. 최대한 시간을 설정하고 풀었습니다. 그리고 기출은 따로 인강을 듣지 않았습니다.
저는 영어를 하면서 하프모의고사가 제일 좋았던 것 같습니다. 하프를 아침에 꼭 일주일에 5번 이상 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아침 기상 후 항상 먼저 하프 모의고사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시간을 재고 풀고 해설 강의를 바로 듣고 난 후에 바로 복습하면서 중요 단어를 외웠습니다. 그리고 주말에는 그 주에 했던 하프모의고사 단어를 한번 더 복습하였습니다.
한국사 : 고종훈 선생님 (85점) 고종훈 선생님 커리 다 탔습니다. 기출은 꼭 강의 듣고 틀린 문제 다시 보았습니다. 또, 서브노트를 시험 끝까지 회독 했습니다. 고종훈 선생님 온라인 모의고사 모두 다 풀었으며, 해설 강의를 듣고 문제에 필기하여 모르는 지문을 외우면서 실력이 늘었습니다. 고종훈 선생님 모의고사를 다 풀었을 때는 다른 강사님 모의고사 문제집을 사서 풀었습니다.
한국사는 서브노트 회독과 온라인 모의 고사를 꾸준히 응시한 결과 한국사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형법, 형소법 : 김중근 선생님
일단 김중근 선생님 커리 다 탔습니다. 그리고 저는 선생님이 말씀 해주시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기본강의 듣고 무조건 그 부분 복습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집을 풀었습니다. 틀린 부분 모르는 부분 볼펜으로 줄긋고 나중에 회독 할 때 연한 형광펜으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회독 수를 늘렸습니다. 나중에는 가장 진하게 표시된 부분만 보면서 회독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기본서, 기출 문제집 모두 5~6번 정도 회독 한 듯)
마지막에는 60일 작전을 인터넷강의 업로드 되는 시간에 맞춰서 진행했습니다.
경찰학 : 강해준 선생님
강해준 선생님 커리 다 탔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저는 경찰학도 강해준 선생님이 말씀 해주신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기본강의 다 듣고 복습하면서 말로 설명 하면서,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기본틀을 손으로 적어보면서 공부했습니다. 시험 끝까지 경찰학 단권화를 회독하였고, 선생님이 하시는 특강 모두 수강하였습니다.
* 필기 공부를 함에 있어서 저는 강의 담당 선생님이 말씀 하시는 공부방법을 따랐던 것 같습니다. 특히 3월 시험에는 시간이 부족하여 60일 강의를 듣지 못했지만 8월 시험에는 모든 법 과목에서 60일 작전을 수강하여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 형법, 형소법, 경찰학은 강의에 업로드 되는 복습테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