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1년 2차 경찰행정학과 경채 충남 합격수기

조회수51

카테고리: 경행경채,2년이상~

2021년 2차 경찰행정 최종합격 수기

안녕하세요 3년이라는 수험기간 끝에 최종합격한 수험생입니다.
다른 분 들게 제 이야기가 도움이 될까 싶어 이렇게 합격수기를 적어봅니다.
저역시 필기공부를 할 때에는 다른 분들의 합격수기와 노하우 등을 읽으면서 힘을 내고 스스로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기도 하면서 마음을 다잡았었거든요!!!

과목별로 말씀드릴게요~

 

1.형법 - 김중근 선생님

형법은 김중근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경찰행정학과를 다니면서 형법과 형사소송법에 대해 배우지만 몇 년에 걸쳐 학교에서 배운 수업보다 기본강의 1회독이 훨씬 기억에 남고 재미있고, 외우기도 쉽고, 이해도 잘 됐습니다. 김중근 선생님이 하시는 말씀 있죠!! 무슨소린지 이해 안 돼도 쭉 돌리고 다시 돌아와서 봐라. 처음에는 이해가 안갔어요. 내가 모르는데 그냥넘어가라고? 이게 맞나...? 일단은 하라는 대로 했습니다. 교수님이 수업 내에 설명 해 주시는 공부 방법, 커리어, 암기법 등등 말해주시는 모든 걸 했어요. 아 딱 하나 안한게 있네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라.... 저는 정말 일찍 일어나는 거 그게 가장 힘들었어요. 그래서 저는 오후에 시작하되 새벽까지 했습니다. 순공 10~12 은 매일 찍었습니다.

1회독 하고 오시면 총론이고 각론이고 그냥 어 이거 들어봤는데 뭐였지... 이정도 이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랬어요. 저는 인강 듣고 혼자 책을 보면서 암기보다는 그냥 인강으로 대체했습니다. 내용 외워질 때 까지요. 똑같은거 또보고 또 보고 또 보고. 암기 될 때 까지. 그리고 사이에 조금씩 기억 안 나는 건 책 찾아보고 포스트잇 끼워놓고 다음 날 시작하기 전에 보고, 끝나기 전에 보고 . 외워지면 떼고 무한 반복했습니다.

저는 항상 형법 점수가 복병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험에는 85점 맞았습니다.!

 

  1. 형사소송법 - 김중근 선생님

형사소송법. 정말 암기 날아가기 쉬운 과목이죠. 누구나 외우면 탄탄하지만 그만큼 날아가기도 쉬웠던 것 같아요. 저는 형사소송법도 형법과 마찬가지로 인강으로 무한 반복하면서 봤습니다. 어느정도 개념 잡히고 난 이후에도 또 보고 또 보고, 선생님이 판서 해주시는 거 같이 그리고, 인강 다 듣고 혼자 그려보고, 기억안나면 보고 따라 그리고, 외우고서도 매번 확인하고 그랬습니다.

다른 것도 희미하지만 재정신청 파트에 김중근 선생님이 그려주시는 판서 있죠? 그거는 지금 그리래도 똑똑히 기억이 나네요. 큰 틀로 외우고 다음엔 세세한 순으로 외웠습니다.

특히 체포. 구속 쪽에 그려주시는 것들로 외우고 저는 그 판서에 영장실질심사의 특징. 구속적부심 되는거 안 되는거 이런거 추가해서 큰 틀로 그 파트를 끝냈어요!!

형사소송법은 꾸준히가 답입니다~ 선생님께서 말해주신 처음은 노란색 형광펜 두 번째는 핑크색 세 번째는 보라색 네 번째는 초록색. 60일 때에는 색연필로 동그라미. 하면서 봤습니다.

하도 색칠공부가 되어서 책도 여러번 샀어요. 나중에는 진짜 모르는 거만 동그라미 되어있는 책으로 완성되었지요

 

  1. 경찰학개론 - 황영구 선생님

저는 3년이라는 꽤나 긴 수험기간이 있었습니다. 처음에 공부시작 할 때 선생님들 그대로 끝까지 갔구요. 요즘 경찰학개론 선생님들도 많으시고 선생님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 들도 많을 거 같아요.

그저 사람들이 많이 들으니까. 이 사람이 유명하더라 가 아닌 자신에게 맞는 선생님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황영구 선생님의 반복적인 암기 훈련과 재미있는 두문자, 빔을 활용한 깔끔한 수업, 중요한 것들을 콕콕 집어주시는 수업이 저와 너무 잘 맞아서 황영구 선생님 수업으로 기본부터 심화 60일 법령특강 등 커리를 쭉 따라 갔습니다. 황영구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경개론 점수도 잘 받고 저에게 효자 과목이었어요. 인강으로만 들어서 뵐 일은 없었지만 정말 감사합니다.

 

  1. 수사 - 김현조 선생님

김현조 선생님 수업 정말 잘 하십니다. 설명도 정말 잘 해주시고 말이 필요 없습니다. 경행특채 타 학원 다니시는 분들도 수사과목 김현조 선생님 과목만 단과로 결제해서 듣는 분이 많습니다. 실제로 면접준비 하면서 경찰행정 특채 분들 많이 만나 뵀는데 정말 많이 들으십니다. 수사과목 선생님 만나서 정말 제일 가장 효자과목 이었습니다. 면접학원 다니면서 꼭 지나가다가라도 뵙고 싶었는데 정말 아쉽습니다.ㅠㅠㅠㅠㅠㅠ 수사는 이제 채용 과목 개편으로 없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현조 선생님 경찰학개론 강의 이제 하신다고 들었는데 경찰학강의도 정말 기대 됩니다. 김현조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1. 행정법 - 이우진 선생님

행정법 처음에 들으면 이개 뭔 소리지. 분명히 한글인데 왜 이해가 안되지.... 하는 거 많으 실 겁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매일 매일 꾸준히 한 과목이 형법하고 행정법 이었습니다. 행정법은 모르다가 아~!~! 하고 이해가 다 되는 시기? 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양도 많고 해서 겁나실 테지만 겁먹지 마시고 이우진 선생님 커리 쭉 따라 가시면 되는데 이제 행정법이 없군요......허허허허허... 이우진 선생님이 이제 헌법 강의를 하신다는 소리를 들은 것 같습니다. 헌법은 제가 공부를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이우진 선생님이 하신다면 적극 강추 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