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1년 2차 경찰행정학과 경채 강원 합격수기
조회수34
1.경단기 상품 활용팁
일단 경단기 환급 프리패스를 이용하게 되다보니까 조금더 목표의식이 생겼습니다. 이 기간 안에 합격해야한다는 목표가 더 뚜렷해졌고 이를 통해서 더 열심히 활용하게 된 것같습니다. 또한 프리패스의 경우에는 다양한 쌤들의 인강을 큰 제한 없이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었고 꼭 그 강사분의 강의를 듣지 않아도 제공해주시는 복습테스트를 통하여 더 다양한 폭의 문제를 접하고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는 한분의 선생님만 따라서 가되 최신기출이나 모의고사 문제들을 다양한 선생님들의 출제 형태로 접하다 보니 시험에서의 적응력 또한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프리패스의 경우에는 포인트를 통하여서도 문제집을 구매할 수 있었기 때문에 교재를 구매해야 하는 부담을 조금은 덜었다고 생각합니다.
2.과목 별 학습 방법
① 행정법
행정법에서 저는 경단기를 이용했던 것이 장점이였다고 생각합니다. 20년2차부터 행정법시험의 난이도가 올라갔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프리패스를 통하여 다양한 선생님들의 최신기출과 문제들을 풀어 볼 수 있었고, 다양한 모의고사 문제를 접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② 경찰학
경찰학은 강해준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경찰학은 항상 범위가 넓고 오차범위가 큰 과목이지만 그래도 선생님의 추록과 교재만 믿고 가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시험에서도 범위내에서의 문제가 많이 나왔기 때문에 조금 덜 떨려서 다른과목도 많이 긴장하지 않고 시험문제를 풀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단권화 교재를 진짜 자주 보았습니다. 선생님이 수업중에 하신말씀처럼 나중에는 이 내용이 어느 부분에 있었는지 사진처럼 찍히게 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③형법
형법은 김중근 교수님의 OX교재와 형법 이론만 따로 올려주신 인강을 활용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학설문제를 어렵게 생각하던 저에게 김중근 쌤의 강의는 암기를 요하지 않고 학설 문제를 풀 수 있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문을 하나하나 분석하여서 단순 암기가 아닌 이해를 통해서 쉽게 잊어버리지 않고 머릿속에서 체득이 되었기 때문에 같은 내용이 반복되어서 다르게 변형되어 나와도 크게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3.나만의 학습 계획표
저는 학습시간의 총량을 재는 것보다 해야할 목록을 먼저 적어서 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에 5과목의 양을 기출문제 인강 몇 개를 과목별로 나눠서 스탑워치로 하루 공부시간을 재는 것보다 할당량을 최대한 다 채우는 것을 목표로 공부계획을 만들었고, 데일리 계획은 변동이 잦을 수 있으나 길게 한달 안에 해야 할 목표를 정하여 놓아서 최대한 그 안에 끝내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4.나만의 학습 노하우(암기법, 오답노트 작성법 등)
과목별로 저는 기출문제집을 푸는데 집중하기 보다 기본서나 요약서를 위주로 공부를 하고 문제의 감을 익히는 연습은 각 강의마다 주어지는 복습테스트를 위주로 주로 활용했습니다. 주로 전범위를 공부하기 위해서 모의고사 위주로 문제를 풀고 계속 틀리는 파트를 중심으로 기출문제 체크했고 오답노트는 그 지문자체를 외우기 위해서 오려서 공책에 붙여서 계속 반복해서 보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